2005년 11월 24일 목요일

이태준, 문장강화

원문은 1939년 글. 창비 1988년 판으로 읽었다. 이태준 선생의 강화 자체만으로도 읽는 맛이 있었고, 책 내용 역시 큰 도움이 되었다. 예문이 많고 설명이 정확하며 구체적이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추천.

-
Note
1. 당일원족기
① 날씨 ② 가는 모양 ③ 가는 곳과 나 ④ 상상턴 것과 실지 ⑤ 새로 보고 들은 것 ⑥ 가장 인상 깊은 것 ⑦ 거기서 솟은 무슨 추억과 희망 ⑧ 이날 전체의 느낌 (p.145)

2. 수필의 요점
① 한 제의 글로 너무 길어서는 안 될 것이다. 고작 길어야 20자 행으로 100행 내외라야 할 것.
② 상이나 문장이나 자기 스타일을 살리면서라도 이론화하거나 난삽해서는 안 될 것이다. 수필의 맛은 야채요리와 같이 경미하고 담백해 향기를 살리는 데 묘미가 있다.
③ 음영적 관찰이 필요하다. 어떤 보잘것 없는 사람의 말 한 마디에나, 행동 하나에도 다 인생의 음영이 있다. 표면화한 사실에보다 음영으로 부동하는 것을 천명해주는데 현묘미(玄妙味)가 있다.
④ 품위가 있을 것. 그러나 겸허한 경지라야지, 초연해서 아는 체, 선한 체, '체'가 나와서는 능청스러워지고, 능청스러워선 오히려 품위는 커녕 천해지고 만다.
⑤ 예술적이어야 한다. 수필은 보통 기록문장은 아니다. 무슨 사물을 정확하게만 기록해서 사물 그 자체를 보도, 전달하는 데나 그치면 그것은 문예가 아니다. 어디까지 그네의 감정적 인상, 주관적 소회에서 서술해야 하는 것이다.

3. 문체는 사회적인 언어를 개인적이게 쓰는 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