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5일 목요일

Julie Anne Peters, Keeping You a Secret

줄리 앤 피터스의 레즈비언 성장소설. [Luna]를 하도 몰입해 읽어, 그 책을 덮자마자 집어들지 않을 수 없었다. 무료할 때 읽으려고 두 권을 함께 주문했었는데 하룻저녁거리도 안 되는구나.

주인공 홀란드는 학생회장인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스탠포드대에 입학허가를 받은 남자친구 세스와 사귀고 있다. 고등학생 때 홀란드를 임신하고 집에서 쫓겨난 후 힘들게 안정적인 가정을 이루었던 어머니는 홀란드의 대입부터 생활까지 모두 간섭하려고 한다.  홀란드가 스스로 결정한 것 중 어머니가 만족한 일은, 허우대 좋고 똑똑하고 홀란드와 함께 학생회에서 일하고 있는 남자친구 세스 뿐이다.(약국에서 착각하는 바람에 홀란드의 피임약을 어머니가 받아 주는 일이 생기는데, 참견쟁이인 어머니가 그에 대해서 별 말을 않을 정도다.) 어머니의 새 남편인 넬은 '어머니가 처음으로 만난 좋은 남자'이지만, 거기에는 한 방을 써야 하는 페이스라는 고딕매니아 의붓여동생이 딸려 있다.

홀란드의 학교에 센트럴 워싱턴에서 세시라는 여학생이 전학을 온다. 이 아이는 처음부터 무지개와 'IMRU'라는 문구가 쓰인 셔츠를 당당히 입고 나타나, 왜 이 학교에는 LGBTQ 동아리가 없냐며 홀란드에게 동아리 신설 신청에 관해 묻는다. 그저 무던한 성격이던 홀란드는 세시의 신청서를 받아 학교회의에 가져가는데, 그 곳에서 예상치 못했던 다른 사람들의 혐오/거부감/차별과 맞닥뜨린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처음부터 눈을 뗄 수 없었던 세시를 진짜 사랑하게 된다. 세스와의 관계가 그저 오랜 우정에 불과했고, 자신에게는 전혀 다른 차원의 정체성이 있었다는 것을 깨달으며.

[Luna]와 [Keeping You a Secret] 두 권에서는 신경질적인(hysterical) 감성이 공통적으로 묻어난다. 그리고 그 신경질적인 반응은 현실에서의 작은 상처들이 차곡차곡 쌓여 굳어졌을 때만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사물함에 페인트로 낙서를 하거나, 건달 남자애들이 레즈비언 여자애에게 떼로 몰려들어 위협하는 것과 같은 노골적이고 물리적인 폭력보다도,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가는 농담("저 사람 말투 진짜 여자같다. 호모냐?"), 당연하다는 듯이 표현되는 사회적인 고정관념 ("그 나이에 애인이 없다니!"), 아는 사람의 변화("네가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어?")가 모이면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이제 떠올리지 않게 되었다고 생각했던 여러가지를 생각나게 하는 책이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번역되어 나온다면 여러 사람을 '살릴 수 있을' 책이지만 직접 번역할 엄두는 나지 않는다. 기분 전환을 하기 위해, 내일은 만화책을 몇 권 사러 가기로 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