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13일 목요일

Barbara Bell, Minimus Pupil's Book : Starting Out in Latin

ISBN: 0521659604, ISBN: 0521755468


미니무스는 브리타니아에 살아요. 작은(mini) 쥐(mus)라서 미니무스죠. 어째서 라틴어를 쓰는데 영국에 사냐고요? 이천 년 전 영국은 로마 제국의 지배하에 있는 섬이었거든요. 히드리아누스 황제님은 섬 한가운데에 하드리아누스 성벽(Hadrian's Wall)을 짓고, 로마 병사들을 보내 성벽을 지키게 했어요. 성벽 북쪽에는 우리 황제님이 쫒아낸 야만인들이 살아요. 우리집도 그래서 여기까지 왔죠.

우리집에는 집주인인 아저씨, 아줌마, 누나, 그리고 말썽꾸러기 막내 루푸스가 살아요. 물론 노예아저씨들도 있지요. 저랑 고양이 비브리사는 사실 얹혀 사는 거에요. 그래도 저는 작으니까 여기저기 갈 수 있어서 꽤 쓸모가 있어요. 만약 제가 작은 쥐가 아니라면 여러분이 우리집같은 로마인 가정을 속속들이 구경할 수도 없었을 걸요. 게다가 전 똑똑해서 현대 영어까지 할 줄 한다고요. 루푸스가 무슨 사고를 쳤는지 궁금하세요? 우리집 사람들이랑 얘기해보고 싶어요? 제 설명만 잘 들으면 다 할 수 있어요.


에에, 키케로니 카이사르니 하는 어마어마한 아저씨들 글이 읽고 싶은데 언제 저랑 노냐고요? 그게 아니죠! 여러분 시대에야 라틴어는 그냥 책에 쓰인 죽은 언어겠지만, 제게 라틴어는 생활어에요. 그걸 잊어버리면 키케로도 카이사르도 재미가 없어요. 물론 저와 공부한다고 어려운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지는 않아요. 커다란 문법표나 두툼한 사전으로 공부해야겠죠.


하지만 문법책이 어려워서 라틴어가 싫어지려고 할 때, 아직 라틴어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지만 어떤 말인지 한 번 들여다 보고 싶을 때, 라틴어를 얼마나 기억하고 있나 슬쩍 확인해 보고 싶을 때, 귀여운 쥐를 만나 실감나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저를 찾아오세요. 우리집에 놀러왔던 제이라는 무지무지 멋진 누나가 그랬어요. 누나는 옥스포드라는 데서 나온 라틴어 책을 여섯 달이나 공부했는데도, 저와 같이 클라우디아네 생일파티에 갈 때까지 라틴어로 '생일 축하해!'라는 말을 할 줄 몰랐다고요. 그런 거, 심심하잖아요.

좀 더 어려운 내용을 함께 공부하고 싶은 분을 위해 Minimus Teacher's Resourse Book도 나와 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엄청 비싸요. ($70) 제가 워낙 인기있다 보니, 얼마 전엔 'Minimus Secundus Pupil's Book : Moving on in Latin'라는 2권도 나왔어요. 제이누나는 아직 2권에는 놀러 못 와서 제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모른대요. 다음에 제이누나랑 만나고 나서 또 여러분이랑 인사할게요. 안녕안녕~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