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29일 토요일

Peter Crowther ed., Mars Probes

ISBN: 0756400880


Mars Probes는 제목과 표지에서 단번에 알 수 있듯이 화성을 소재로 한 단편을 모은 책이다. 편집을 맡은 Peter Crowther는 대단히 멋진 책을 만드는 영국의 소형출판사 PS Publishing를 만든 작가이자 출판인으로, 평소 그다지 높이 평가하지 않는 DAW의 페이퍼백 단편선인 이 책을 집어든 것도 그가 PS Publishing에서 보여주는 기획력과 선별력에 대한 신뢰 때문이었다.

이 책은 '화성'을 소재로 하고 있을 뿐, 대부분 하드 SF와는 거리가 멀다. 첫머리에 등장하는 브레드버리의 The Love Affair는 화성연대기의 연장선상에 있는 신작이다. 조그만 화성인들이 지구를 전쟁터로 쓴다는 풍자소설 The War of the Worldviews, 이미 다른 단편선에도 여러번 실리며 호평받았던 이안 맥도널드의 The Old Cosmonaut and the Construction Worker Dream of Mars 등 다양한 느낌의 단편이 하나의 소재를 중심으로 꽤 잘 갈무려졌다. 무너진 가족간의 복잡미묘한 감정을 다룬 스콧 이델만의 Mom, the Martians, and Me가 가장 인상깊었고, 역사의 진실을 알릴 듯이 거창하게 시작하여 별볼일 없는 가십으로 끝난 대체역사 A Walk Across Mars가 가장 실망스러웠다.

만원 남짓한 책값이 아깝지 않은 잘 짜여진 단편선이다. 화성에 특별히 관심이 없더라도 과학소설 독자라면 누구나 만족스럽게 읽을 수 있겠다.

전체목차

댓글 4개:

  1. Peter Crowther가 편집한 앤솔러지 중에서도 특히 훌륭한 책이죠. 최근에 나온 Cities 보셨나요? 기이한 판형으로 미국에서도 출간되었는데 (가격이 약간 비싸죠) 노벨라 4편이 들어있습니다. 바로 Jay님이 엄청난 돈을 들여 산 노벨라들이... 흐흐흐.

    답글삭제
  2. 영국에서 나왔을 때부터 알고 있었습죠. Gollancz에서 Cities, Infinities, Futures라고 재작년부터인가 PS글을 묶어 시리즈로 내고 있었으니......미국에서도 똑같은 형태로 나온 모양이더군요. PS책은 갖고 있으면 뿌듯하니까 괜찮아요! (......훌쩍)

    답글삭제
  3. 기존의 앤솔러지는 모두 매스마켓 판형이었잖아요. 이번 Cities는 변형 트레이드 판이더군요. 그래서 더 매력적이에요.



    Jay님은 아마 여기 실린 노벨라 네 편 중에서 최소한 두 편을 하드커버로 샀죠? 크크크.

    답글삭제
  4. 원래 변형 트레이드판 아니었나요?

    http://images-eu.amazon.com/images/P/0575073551.02.LZZZZZZZ.jpg

    그리고 제 책은 페이퍼백이랍니다. 우하하하하하하!

    답글삭제